본문 바로가기
머니스토리 투자이야기

부자 되는 방법, 투자의 시작 적립식 매수법 #03

by 머니스토리 돈버는 이야기 2022. 3. 12.
반응형

부자 되는 방법?

지난 1편과 2편을 통해서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https://moneystory1981.tistory.com/entry/%EB%B6%80%EC%9E%90-%EB%90%98%EB%8A%94-%EB%B0%A9%EB%B2%95-%EC%9B%94%EA%B8%89%EB%A7%8C%EC%9C%BC%EB%A1%9C-%EB%B6%80%EC%9E%90%EA%B0%80-%EB%90%A0-%EC%88%98-%EC%9E%88%EC%9D%84%EA%B9%8C-01

 

부자 되는 방법,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01

누구나 한 번쯤 부자가 돼서, 직장에 나가는 스트레스 없이 여행을 즐기며, 내가 하고 싶은 것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삶을 꿈꾸곤 합니다. 최근에는 파이어족이라고 해서, 30-40대에 조기 은퇴하겠

moneystory1981.tistory.com

우선 위의 1편에서는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했고요.

연봉 1억을 받더라도 실제 들어오는 돈은 월 700만 원도 되지 않으며, 연봉 1억을 받기란 상당히 어렵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했죠.

 

 

https://moneystory1981.tistory.com/entry/%EB%B6%80%EC%9E%90-%EB%90%98%EB%8A%94-%EB%B0%A9%EB%B2%95-%ED%88%AC%EC%9E%A1%EC%9C%BC%EB%A1%9C-%ED%8C%8C%EC%9D%B4%ED%94%84%EB%9D%BC%EC%9D%B8%EC%9D%84-%EB%8A%98%EB%A0%A4%EB%9D%BC-02

 

부자 되는 방법, 투잡으로 파이프라인을 늘려라 #02

지난번에 이은 두 번째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https://moneystory1981.tistory.com/9 부자 되는 방법,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01 누구나 한 번쯤 부자가 돼서, 직장에 나

moneystory1981.tistory.com

2편에서는 연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기 때문에, 블로그, 유튜브, 쇼핑몰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늘려서 본인의 소득을 증대하라는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어느 정도 목돈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주거비, 생활비가 많이 나가고, 연봉이 적은 20대 초중반 분들은 월급으로 목돈을 모으기는 힘들기 때문이죠.

 

이번 3편에서는 부자 되는 방법, 투자의 시작 적립식 매수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테니, 부담 없이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은 보통 은행 적금이나 예금에 돈을 맡겨놓으시죠?

네이버 예금 검색시 은행별 최고 금리순 적용 순서

네이버에서 예금을 검색 시 나오는 최고 금리순 적용 화면입니다.

적금을 검색했더니, 최고 금리가 10%까지 나오지만, 기본금리는 2%인 미끼 상품들이 많아서 예금금리 화면으로 가져와봤습니다.

 

금리는 1년 2%대에 형성이 되어 있고, 세금을 제하고 나면 한 1~1.5%의 만기 이자를 받을 겁니다.

대략 1년에 1,000만 원을 넣어놓으면, 10~15만 원 정도 수익이 생기는 것이죠.

 

물론 씀씀이가 헤프셔서 돈을 잘 모으지 못하시는 분들은, 원금이 보존되니 1년 정도는 적금이나 예금을 통해서 목돈, 즉 시드머니를 확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10억을 은행에 넣어놓는다고 하더라도, 1년 이자가 2천만 원도 안됩니다.

 

최소 10억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자산가가 적금이나 예금만 드는 경우는 얼마나 될까요?

저는 0.1%? 이 정도도 안될 거라 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적금이나 예금 이자보다 높게 오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 통계청

위의 이미지는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는 큰 폭으로 오르지는 않았지만, 1~2% 정도 소비자 물가는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가 큰폭으로 오르지 않더라도, 은행 이자율보다 평균적으로 조금 높습니다.

2021년 8월부터는 매월 2-3프로씩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가파르게 오른다는 말은 다르게 해석하면, 원화, 즉 돈의 가치가 가파르게 떨어진다는 소리입니다.

은행에 돈을 맡겨 놓아서 이자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이자의 폭보다 물가 상승폭이 크기 때문에, 재테크 수단으로써의 가치가 없다는 소리죠.

 

 

투자의 시작

투자에 대해 모르고 투자를 시작하기

투자하면, 주식? 가상화폐? 부동산? 정도가 대표적일 것 같은데요.

그 외 달러 투자나, 선물옵션, 오일 등 원자재 투자, 뭐 이런 것들도 많지만, 이런 것들은 조금 투자하시는 분들도 적고, 투자기술도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위의 3가지가 가장 많이 투자를 하는 상품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다만 500~1,000만 원 정도로 투자를 할만한 부동산은 갭 투자 같은 고위험 상품군이나, 극히 드물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는 제외로 하겠습니다.

 

가상화폐 투자 역시, 나머지 알트코인들은 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만 예시를 들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식이 남는데,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 2개 정도만 생각해보시면 되겠네요.

 

투자에 대해서 전혀 모르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아래의 예시대로 투자를 하시고, 최소 5-10년을 바라보시는 투자를 하신다면, 손해 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대해서 모를 때는 시가총액 1위 종목과 대장주만 투자하라

대장주를 투자하라

투자에 대해서 모르는 상태에서는 시가총액 1위 종목과 대장주 종목만 투자하시면 됩니다.

 

한국 주식 시가총액 1위 종목은 삼성전자이며, 미국 주식 시가총액 1위 종목은 애플입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 1위 종목은 비트코인입니다.

 

그냥 단순하게 이 세 종목만 3:3:3 정도의 비율로 투자를 하셔도 됩니다.

본인이 비트코인이 더 오를 것 같다면 비트코인의 비율을 올려도 되고, 애플이 더 잘 나갈 것 같으면 애플의 비중을 늘리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투자하시다가, 각 분야의 시가총액 1위가 바뀌면, 그 종목으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부동산을 예로 들어봅시다.

강남의 아파트값이 제일 비싸죠?

 

돈이 있다면 강남의 아파트를 사고 싶겠죠?

그만큼 가치가 있고, 사람들이 사고 싶어 하기 때문에 가장 비싼 겁니다.

 

그런데 왜 돈으로 살 수 있는 가장 가치 있고, 비싼 시가총액의 주식이나 암호화폐는 사기를 꺼려할까요?

가장 비싼 것은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보통은 비싼 주식은 잘 안 오르기 때문에, 가격대가 저렴한 동전 잡주들로 많이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으로 망하는 경우가 많죠.

1993년부터 2022년까지의 삼성전자 년봉 차트

1993년부터 2022년까지의 삼성전자의 연봉 차트입니다.

1993년 최저가가 456원에서 2021년 96,800원의 고점까지 28년간 약 200배가 상승했습니다.

 

그동안 계속 보유했다면 200배 상승 외에도 매년 적금 이자보다 높은 배당률 수익금까지 받았을 겁니다.

이 28년 동안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됐다가 사라지고, 아예 기업 자체가 없어진, 즉 부도난 회사들이 얼마나 많을까요?

 

본인은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에 가고 싶어 하면서, 왜 주식은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한 잡주 회사에 투자를 할까요?

단기간 오를 것 같다는 헛된 망상 때문인데, 내가 가고 싶어 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게 맞습니다.

 

나는 애플이나 삼성전자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고, 전기차의 미래가 밝아 보인다, 아니면 인터넷 업종의 미래가 밝아보인다 하면, 그 해당분야의 1등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맞습니다.

 

전기차는 테슬라가 있겠고, 인터넷 기업은 구글의 알파벳이나, 국내로 치자면 네이버 등이 있겠죠.

투자에 관해 지식이 없으실 때는, 무조건 1위 종목, 대장주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교에서 1등하는 친구가 다음 시험에서 1등할 확률이 높을까요? 전교에서 10등하는 친구가 1등할 확률이 높을까요?

이렇게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분명 1등주가 바뀌는 순간이 오겠지만, 그 순간이 그렇게 쉽게 오지는 않습니다.

 

 

적립식 투자

적립식 투자로 꾸준하게 투자하기

투자는 로또 같은 복권이 아닙니다.

씨젠처럼 코로나라는 특수 상황에서 엄청나게 레벨업 한 회사도 있지만, 그런 회사는 극소수일 뿐입니다.

 

내 연봉이 갑자기 2배 이상 떡상하는 드라마틱한 상황은 현실세계에서 거의 일어나지 않잖아요?

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월급이 매월 들어오기 때문에, 적립식 투자를 하기에 좋습니다.

월급날 적금을 든다는 생각으로 매월 투자를 하고, 5-10년 정도 장기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가총액 1위 종목이나 대장주에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5-10년 해서 망했다는 사람은 한 명도 보지 못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보시면, 본인이 현재 다니는 회사가 망할 확률이 높겠습니까? 아니면 삼성전자나 애플이 망할 확률이 높겠습니까?

 

또한 본인이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 잘릴 확률이 높겠습니까? 아니면 삼성전자나 애플이 망할 확률이 높겠습니까?

답이 쉽게 나오죠?

 

여기에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1. 본인이 모아둔 시드머니를 한 번에 투입한 다음 월급으로 적립식 매수를 하는 방법도 좋지만,

 

2. 시드머니는 내버려두고, 월급으로 적립식 매수를 하다가, 전체 증시가 폭락한 날이나, 비트코인이 폭락한 날이면 뉴스 기사가 많이 뜰 겁니다. 이때 시드머니를 투입해서 매수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Buy the Dip이라고 하는데, 아무리 증시가 활황세라고 해도, 1년에 1-2번 정도는 몇 주간의 폭락장이 오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모아둔 돈을 투입해서 매수를 하는 것이지요.

 

어쨌거나, 위의 방법대로만 투자하신다면, 망할 일은 극히 적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급해하지 말게 긴 호흡으로 투자를 하시고, 그동안의 투자 관련 서적들을 보면서 투자지식을 늘리셔서, 본인만의 투자법을 개발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극히 초보들을 위한 방법이고, 사실상의 정답에 가까운 방법입니다.

모두들 투자 생활을 즐기시어 부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