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 전기차인 ELECTRIFIED GV70이 사전계약과 함께 출고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인 GV60을 출시한 바 있는데, 크기가 SUV라고 하기에는 작은 편이어서 SUV를 좋아하는 국내 자동차 마니아들의 갈증을 달래주지 못했는데요.
이번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아닌, 기존 내연기관의 GV70을 전기차로 만든 모델로, g80 전기차인 ELECTRIFIED G80과 궤를 같이하는 전기차입니다.
2022년 2월 24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하였고, 이번 3월부터 차량을 인도할 계획이라고 제네시스에서는 밝혔습니다.
그동안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SUV 차량은 무거운 배터리 용량 때문에, 출시된 차종이 별로 없어서 선택권이 적었는데요.
오늘은 제네시스 gv70 전기차 가격 출고기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죠.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제원
gv70 전기차의 크기 및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장 (mm) : 4,715
전폭 (mm) : 1,910
전고 (mm) : 1,630
축간거리 (mm) : 2,875
윤거 전 (mm) : 1,647(19″) / 1,643(20″)
윤거 후 (mm) : 1,661(19″) / 1,657(20″)
내연기관 모델인 GV70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대용량 배터리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모델보다는 전반적으로 조금씩 크기가 늘어난 모습입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배터리 용량 및 연비 주행가능거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에는 77.4 k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가 장착됩니다.
1. 19인치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공차 중량은 2,230kg이며,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400km입니다.
도심 : 5 kwh / 고속도로 4.1 kwh / 복합 4.6 kwh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2. 20인치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공차 중량은 2,245kg이며,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73km입니다.
도심 : 4.7 kwh / 고속도로 3.9 kwh / 복합 4.3 kwh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가격 및 옵션
GV70 전기차의 시작 가격은 78,090,000원입니다.
이로써 국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50%입니다.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나온 기준으로는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는 349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으며,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는 332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대략적으로 7,500만 원 가까운 가격으로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GV70 전기차의 보조금과, 국내에서 출시된 전기차들의 보조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ev.or.kr/portal/buyersGuide/incenTive
GV70 전기차의 풀옵션을 적용할 시 예상 견적 가격은 9,424만 원이며, 개별소비세를 3.5%를 적용할 시에 예상 견적 가격은 8,852만 원에 약 300여만 원의 보조금을 적용하면, 8500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3월부터 출고가 된다고 하니, 출고기간은 최소 2-3달에서 최대 1년까지 소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가격대가 내연기관 모델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GV70 내연기관 모델보다 빠른 출고가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제네시스 내연기관 gv70과 GV70 전기차와의 가격차이
GV70 가솔린 모델의 경우 시작 가격이 4,880만 원입니다.
풀옵션의 가격은 7,668만 원으로, GV70 전기차의 시작가와 비슷합니다.
대략 깡통 모델은 GV70 전기차가 2,500만 원 정도가 비싸며, 풀옵션의 경우는 900만 원 정도가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G80 전기차 모델도 사실상 내연기관 차에 비해서 상당히 비쌌으므로, 판매량이 저조한 편인데요.
GV70 전기차 모델도 비슷한 길을 걷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장점 및 단점
GV70 전기차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은 디자인입니다.
가솔린이나 디젤 모델에서 GV70의 디자인은 호평을 받고, 많은 판매량을 보인 모델로, 전기차에서도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된 것은 장점입니다.
벤츠의 경우, EQS 모델 같은 경우, 내연기관 S클래스의 디자인이 사라지면서 호불호가 많아진 것에 비해 확실한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SUV 전기차 모델이 흔치 않기 때문에, 그 점 역시 장점으로 보이는군요.
GV70 전기차의 단점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공차 중량이 2,200kg을 넘어서면서, 국내의 모든 주차타워에 주차가 불가능합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GV70 전기차를 사시는 분들은 주차타워에 주차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꼭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또 하나의 단점으로는 가격이겠죠.
가솔린 모델은 5천만 원에 살 수 있는데, 전기차 모델은 7,500만 원부터 살 수가 있습니다.
물론 깡통 옵션이지만, 무려 50%에 이르는 가격 상승 요소가 있습니다.
이런 가격 부분 때문에 g80 전기차도 잘 안 팔리고 있죠.
아마 이제 2025년부터 내연기관 모델을 만들지 않을 테니, 이런 가격 비교가 무의미해질 때쯤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들이 잘 팔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니면 이제 GV60 같은 전기차 전용 모델이 나와줘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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