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자동차의 강자인 독일의 폭스바겐에서 첫 번째 순수 전기차 SUV id4가 출격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82kWh의 배터리를 탑재한 id4는 1회 충전 시 405km의 주행이 가능하여 복합 4.7km/kWh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아이디4는 5,490만 원에 출고가가 결정되었는데, 동절기 저온 상태일 때 주행거리가 288km로 낮은 수치를 받으면서 전기차 보조금으로 700만 원이 아닌 651만 원으로 책정되어 약 4,800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9월 프로모션 혜택
폭스바겐 ID4는 9월 프로모션 혜택으로
1. ID.4 웰컴 키트
2. 20만원 상당 충전 바우처
3. 사고 수리 토털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출고 고객에 한해 제공이 되며, 대영 채비 충전 네트워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차 고객 인도일로부터 1년, 1회당 최대 50만원 지원, 총 5회, 자차 단독사고도 보장이 됩니다.
외관 익스테리어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극대화한 외관 디자인은 마치 바람이 빚은 듯 매끄럽고 유려하면서도 파워풀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공기저항계수 0.28cd를 달성한 훌륭한 디자인에 깃든 기능성은 전기차의 효율성과 주행거리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전기차의 디자인들이 전면부에 그릴을 없애는 방향으로 가면서 비슷한 부분들이 많이 보이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아 EV6와 비슷한 느낌이 나는 디자인이라 조금 아쉽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Light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인터랙티브 조명제어 기능인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가 결합되어, 도로상의 다른 운전자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더욱 넓은 범위를 밝게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3D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는 입체적 디자인과 역동적인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적용했습니다.
도어 핸들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설계된 도어 핸들이 적용됐습니다.
마이크로 스위치로 간편하게 오픈이 가능합니다. (도어 핸들 라이팅 적용)
알로이 휠
20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됐습니다.
내관 인테리어
전기차 답게 id4의 내부 인테리어는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주행속도, 경고 및 정보 메시지, 배터리 충전 상태 및 주행 가능 거리,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주행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ID Light
전면 유리 하단에 설치된 ID. Light는 승하차, 도어 잠금 및 해제, 충전 상황, 전화 수신, 프런트 어시스트에 의한 긴급 제동 등 차량 상태를 LED로 표시해줍니다.
시트
Black Art Velours + Brown & Black Leatherette Seat로 안락함을 제공해줍니다.
앰비언트 라이트
실내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30가지 컬러 설정이 가능한 엠비언트 라이트를 적용했습니다.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등 앱커넥트 기능은 물론, 근접 센서와 제스처 컨트롤, 터치 슬라이드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이고 간편한 조작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과 편의사항을 제공합니다.
성능 안전 편의사항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으며, 전동 차양막 적용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인 파노라마 글래스 선루프를 적용했습니다.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 독립 공조 시스템
터치 인터페이스로 온도, 바람세기, 열선 시트 등의 조절이 가능하며, 독립 공조 기능을 통해 출, 퇴근 시간 등 원하는 스케줄에 완벽한 공조환경 조성이 가능합니다.
트렁크 이지 오픈 앤 클로즈 (전동 트렁크)
범퍼 아래에 발을 뻗는 동작만으로도 손쉽게 파워 테일게이트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이머전시 어시스트
주행 중 운전자가 일정 시간 반응이 없을 경우, 주행을 멈추고 위급상황임을 알리는 운전자 보조 기능입니다.
* 본 기능은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한도 내에서 작동하는 보조기능이며, 사고에 대한 책임은 운전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트래블 어시스트
고속도로와 잘 정비된 국도에서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고려해 지정한 속도와 차로 차량 간 유지를 지원합니다.
스펙
모터
연료 : 전기
최고출력 : 150kW 201hp (단순환산치)
최대토크 : 310Nm 31.6kg.m (단순환산치)
배터리
최고속도 : 160km/h
가속성능 : 8.5초
주행거리 : 405km
용량 : 82kWh
타입 : 리튬 이온
치수
전장/전폭 : 4,585mm / 1,850mm
전고/축거 : 1,620mm / 2,765mm
공차중량 : 2,144kg
전륜 타이어 : 235mm / 50 / 20inch
후륜 타이어 : 255mm / 45 / 20inch
섀시
변속기 : 자동 1단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전륜 제동장치 : 디스크
후륜 제동장치 : 드럼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폭스바겐 id4 가격
폭스바겐 id4는 PRO 단일 트림으로 차량 가격은 54,900,000원입니다.
보조금 적용 시 약 4,800만 원의 가격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폭스바겐 id4 출고기간
폭스바겐 id4의 출고기간은 대리점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7~8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가성비가 괜찮게 나온 모델이고, 최근 전기차들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인해 상당히 오랜 출고기간이 걸린다고 알려졌습니다.
폭스바겐 id4 장점 단점
폭스바겐 id4의 장점으로는 4,000만 원대에 독일 감성의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가성비일 듯합니다.
디자인도 괜찮게 나왔고요.
다만 첫 번째 전기차라 그런지, 스펙상에서 아이오닉 5나 EV6에 비해서 뚜렷한 강점을 찾기 힘들다는 것과 출고 대기기간이 길다는 점이 단점이라 보입니다.
폭스바겐 브랜드 자체가 기본기가 좋게 나오는 차이므로, 첫 번째 전기차라도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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