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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늘리기 계정 운영 방법 - 식당 맛집 편

by 머니스토리 돈버는 이야기 2023.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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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 광고를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동네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분들은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운영하고, 마케팅을 해야 효과적인 광고가 되고 팔로워수가 늘어서 매장에 대한 홍보가 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식당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소상공인들이 많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책정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듯합니다.

 

사실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것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효과를 보는 전략은 유료로 검색광고나 키워드 광고를 하는 방법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https://moneystory1981.tistory.com/entry/%EC%98%A8%EB%9D%BC%EC%9D%B8-%EA%B4%91%EA%B3%A0-%EB%B0%94%EC%9D%B4%EB%9F%B4-%EB%A7%88%EC%BC%80%ED%8C%85-%EC%96%B4%EB%96%A4-%ED%94%8C%EB%9E%AB%ED%8F%BC%EC%97%90%EC%84%9C-%ED%95%B4%EC%95%BC-%EB%90%A0%EA%B9%8C

 

온라인 광고? 바이럴 마케팅? 어떤 플랫폼에서 해야 될까?

식당을 차리건, 네일숍을 내건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손님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나의 매장으로 올까요? 이 답을 정확히 아신다면, 당신의 매장은 망할 확률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moneystory1981.tistory.com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식당을 운영하기에도 빠듯하기 때문에, 광고비를 쓸 여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는 다양한 무료 플랫폼에다가 본인의 가게를 홍보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광고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본인 식당의 인스타그램 채널을 만든다 

인스타그램의 시작

첫 번째 할 일은 본인의 식당 이름과 로고 등 간판이 들어간 인스타그램 채널을 만들어야 합니다.

 

간혹 본인이 전부터 사용하던 개인적인 인스타그램을 식당 인스타그램 주소라고 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본인 개인 계정이어도 상관은 없지만, 프로필이라던가 이름, 설명 란등은 본인의 식당 내용으로 바꾸고 시작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따로 안 하실 거라면 개인 계정을 기업 계정 형태로 바꾸어 운영하시면 되고, 개인적인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실 거면, 기업 계정 형태로 새로 아이디를 만들어서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 설정부터 설명란까지 빼곡히 채워넣으셔야 좋습니다.

쓸데없이 감성적인 문구는 필요 없고, 내 식당이 위치한 곳의 정보, 예약할 때 필요한 전화번호라던지, 영업시간, 오시는 방법, 취급하는 메뉴의 설명 같은 것을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https://map.naver.com/v5/entry/place/11679381?lng=126.99870290000301&lat=37.56826979999988&placePath=%2Fhome&entry=plt&c=15,0,0,0,dh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쉽게 얘기해서 네이버에 식당 검색 시 나오는 정보들을 최대한 인스타그램 채널 설명란에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링크는 우래옥 검색시 나오는 정보인데, 이런 내용들을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팔을 하면서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를 늘려라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늘리기

기본적인 정보를 작성하시고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하셨다면 선팔을 하면서 팔로워수를 늘려나가셔야 합니다.

물론 매장사진이나 글 1개 정도는 포스팅하시고 선팔을 하셔야겠죠?
선팔은 먼저 팔로우를 신청하는 것을 뜻하며, 바로 맞팔(서로 팔로우) 하시는 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긴 합니다.

맞팔을 하지 않는다고 상처받지 마시고, 하루에 50명~100명 정도 선팔을 한다고 생각하시고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내 지역에 맞는 키워드로 타깃을 삼아서 팔로워수를 늘려라

선팔도 사실 타겟을 잡아서 선팔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은 본인의 식당을 방문할만한 사람들이 나를 팔로우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본인의 식당이 존재하는 위치를 검색어로 잡아서 검색 결괏값이 나오는 사람들을 팔로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식당이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곱창집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검색어로 관악구 맛집, 관악구 곱창, 신림동 맛집, 신림동 곱창, 관악구 고깃집, 신림동 고깃집 등의 키워드를 타깃으로 삼아서 검색한 후에 결괏값이 나오는 이들을 팔로우하는 것이 좋겠죠?

해당 검색어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 분들은 그 지역에 사는 분 들이거나, 회사가 근처이거나, 한 번쯤은 그 지역 식당을 방문한 적이 있기 때문에 그런 포스팅을 올리는 분들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지역 + 음식메뉴명의 키워드 조합으로 글을 올리신 분들은 내 지역의 내 매장에 올 확률도 높은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팔로우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로워들의 포스팅에 꾸준히 좋아요와 댓글등을 남겨 소통하라

팔로워들의 포스팅에 꾸준히 좋아요와 댓글등을 남겨 소통하라

 

SNS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요소가 소통입니다.

내 장사하기도 바쁜데, 어떻게 남의 글에 계속 소통을 하느냐...
당연한 이야기인데, 유료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맡기면 업체에서는 제가 현재 글 쓰는 방법 그대로 시작을 합니다.

마케팅 비용에 쓰실 돈이 없지 않으신가요?
돈이 있으시면 맡기시면 되고, 돈이 없으시면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면서 내 매장을 홍보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사진을 올리고, 내가 글을 올리고, 나 혼자 열심히 인스타그램에 떠들어봐야 아무도 알아봐 주지 않습니다.
당신은 인플루언서가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팔로워수를 계속 늘려가면서, 늘어난 맞팔 상대들의 글에 꾸준히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서, 내 인스타그램에 오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상당히 시간이 많이 들고 힘든 작업이지만, 꾸준히 해서 팔로워수가 1,000명이 넘는다면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본인의 식당에 대한 포스팅을 꾸준히 올리자

본인의 식당에 대한 포스팅을 꾸준히 올리자

꾸준히 본인 매장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 팔로워들과 소통하는 것보다는 쉬운 일이지만, 어떤 것을 매일 올릴지에 대해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식당에서 파는 메뉴의 종류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메뉴 사진을 올리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우선은 초반에는 인테리어 사진들이나 메뉴 사진들을 올리겠죠?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 봅시다.

우선 인테리어 사진을 예를 들면, 식탁과 의자 사진을 올렸다고 칩시다.
식당명 + 인테리어라고 단답형 글을 올려서는 안 됩니다.

2023년 5월 26일(날짜) 우래옥(식당명)은 아침 11시 30분 오픈(오픈 시간)했습니다.
오늘은 어떤 손님들이 오셔서 저희 냉면(메뉴명)을 맛보실지 기대가 됩니다.

이런 식당의 정보들을 넣고, 그 외에 넣으실 내용들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하시면 되겠죠.
감성적인 포스팅을 하더라도, 어느 정도 식당의 정보를 쓱 넣어주셔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하는 본질은 내 식당이 잘되기 위해 홍보하고 마케팅을 하기 위함이니까 말이죠.
너무 짧은 글을 써서는 안 되고, 머리를 굴리셔서 최대한 길게 늘려보세요.

 

 

포스팅을 할만한 주제가 떨어졌을 때는?

포스팅을 할만한 주제가 떨어졌을때는?

사실 포스팅할 주제는 넘쳐나기 때문에 주제가 떨어질 일은 없습니다.

우선 내 식당의 위치 정보로 포스팅을 만들어도 수십 개는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우래옥의 예를 들어서, 우래옥은 2호선, 5호선 을지로 4가 역 4번 출구에서 100m라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5호선 4번 출구역의 아침 사진을 올리고
을지로역(위치 정보)에서 하루를 시작하시는 직장인 분들
최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데, 오늘 하루 을지로역 4번 출구에서 100m(위치 정보) 정도 걸어오셔서 우래옥(식당명)의 평양냉면(식당메뉴)을 맛보시면 어떨까요?

5호선 4번 출구역의 저녁 사진을 올리고
오늘도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고된 하루의 피로를 날려줄 우래옥(식당명)의 평양냉면(식당메뉴)이 여러분의 방문을 기다릴 거예요

이 외에도 버스 정류장 사진이 있을 수 있고, 식당 앞에서 대기하시는 분들의 사진을 올릴 수도 있고, 걸어오는 길의 사진을 올릴 수도 있고 무한정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5호선 4번 출구역의 사진이라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다를 것이고, 비가 오고, 눈이 오고, 황사가 심하고, 날이 맑고 등등으로 무한정 사진의 개수가 늘어날 수 있겠죠.

위치 기반 정보만으로도 포스팅할 거리가 넘쳐나는데, 메뉴로 넘어가면 더 많아지겠죠?

날이 바뀌더라도 최대한 비슷하게 담음새를 담아서 메뉴를 내시겠지만, 모양은 매일 바뀔 것이고, 사진의 각도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 겁니다.


똑같은 메뉴를 매일 올리는 것이 아니고, 하루는 1 메뉴사진, 하루는 위치정보사진, 다른 하루는 2 메뉴 사진, 이런 식으로 번갈아 올리면 되겠죠.

또한 식당에서는 메뉴에 들어갈 채소나 고기 등 재료를 손질하겠죠?
그날 들어온 재료들을 손질하는 과정을 포스팅으로 담아도 좋습니다.

늘 그렇지만 오늘은 고기가 더욱 신선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우래옥(식당명)은 지리산에서 자란 1등급 국내산 한우(사용고기 원산지)만을 사용합니다.

배추나 양파를 써는 사진을 올리고, 그에 대한 포스팅을 해도 좋겠죠.
글을 쓸 때는 우리 식당이라는 단어를 쓰지 말고, 식당명을 정확히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당 정보에 대한 포스팅만 쓸 필요는 없습니다.

식당 사장님 본인의 개인적인 일상을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식당 계정이므로, 식당의 일상이 주이고, 본인의 개인적인 일상이 주가 되어서는 안되겠죠?

 

 

마케팅의 기본은 꾸준함이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마케팅의 경우는 꾸준함이 더욱 빛을 발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올리는 포스팅이 점점 쌓여서 1,000개가 되었다면, 내 글이 검색될 확률도 높아지고, 검색될 확률이 높아지면 팔로워들도 늘어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포스팅이 10,000개가 된다면, 1,000개일 때보다 검색될 확률이 훨씬 올라가겠죠?

 

공부란 것은 하다 보면 까먹을 때도 있지만, 내가 글과 사진을 지우지 않는 이상, 꾸준히 내가 올린 식당의 데이터는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나온 방식들은 유료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맡겼을 때 대부분의 업체에서 행하는 방법입니다.

누구나 알만한 정답인 방법인데, 돈을 지불해야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해 주니, 돈이 없다면 내가 꾸준히 열심히 포스팅을 할 수밖에 없겠죠.

 

온라인마케팅에서는 특히나 더욱더 꾸준함이 생명이니, 매일 포스팅을 하시는 꾸준함으로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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