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마칸이라고 불리며, 인기를 과시하고 있는 제네시스 GV70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을 넘어섰다는 소식입니다.
GV70 2.5T 가솔린 AWD의 경우 신차 가격은 5,295만원부터 시작인데, 2022년식 GV70의 시세는 5,854만 원으로 신차 시작 가격보다 559만 원이 비싸다고 합니다.
2021년식 모델의 시세 역시 5,797만원으로 중고차 가격보다 502만 원 높게 책정됐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과 전기차가 많이 팔리는 현 시대에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출고 대기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출고기간을 기다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GV70 중고차 매물로 눈길을 돌리기 때문에, 중고차 가격의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월별 판매량 기준 약 2,200대 수준으로 국산 중형 SUV 판매 순위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전월 대비 800대 정도가 늘어난 판매량으로 전체 국산 자동차 판매순위는 16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성별 판매비율은 남성이 72%, 여성이 28%입니다.
연령별 판매비율은
20대 : 5%
30대 : 25%
40대 : 24%
50대 : 29%
기타 : 17%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고른 판매비율을 보이고 있는 제네시스 GV70입니다.
외관 익스테리어
Dynamic Design
역동적인 우아함 안에서도 역동성이 가장 강조된 디자인
GV70는 제네시스의 첫 중형 SUV로서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의 SUV 정체성을 통해 제네시스 디자인 영역을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합니다.
전면 디자인
제네시스의 윙 엠블럼을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로 형상화하여 제네시스 고유의 정체성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쿼드 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을 동일한 높이로 배열해 넓고 자신감 있는 느낌의 전면부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측면 디자인
쿼드램프 상단에서 시작돼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라인인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과 볼륨감 있는 리어 펜더가 극적인 대비를 이뤄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하였습니다.
마치 쿠페처럼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과 아래로 흐르는 C필러의 크롬라인은 스포티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후면 디자인
두 줄의 얇은 쿼드램프를 적용하였으며 모든 기능적 요소를 범퍼 하단에 배치시켜 심플하고 순수한 이미지를 완성시켰습니다. 또한,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적용한 범퍼와 세로형 머플러로 GV70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강조하였습니다.
크레스트 그릴
제네시스 로고의 방패를 형상화한 크레스트 그릴이 제네시스만의 독창적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내관 인테리어
INTERIOR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제네시스 GV70의 인테리어는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를 가장 극적으로 표현하며, 여유로움 속에 안락함과 편리함을 선사합니다.
에어로 다이내믹 실내 디자인
비행기 날개로부터 영감을 받은 에어로 다이내믹 곡선들은 단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운전자 중심의 주행 환경을 조성하고, 슬림형 에어 벤트는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며 깨끗하면서도 모던한 공간감을 강조합니다.
슬림형 에어벤트
슬림한 형태의 송풍구와 이를 가로지르는 얇은 크롬 라인이 양측 문까지 이어져 탑승객을 감싸는 느낌의 넓고 깔끔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센터 콘솔에는 정교하게 세공된 보석을 얹어놓은 것 같은 회전 조작계(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Shift-by-wire)를 적용하여 단순함과 화려함의 절묘한 균형을 보여줍니다.
프라임 나파 가죽시트(퀼팅, 파이핑 적용)
심플하고 유려한 조형의 내장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며 시원하고 엘레강스한 라인이 여백의 미를 보여줍니다.
성능 안전 편의사항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선행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와의 전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교차로 좌회전 시에는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 교차로 통과 시에는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 차로 변경 시에는 맞은편 차량 및 옆 차로 선행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해 대응합니다.
차로 가장자리에 들어와 있는 보행자와의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에도 회피 조향을 도와줍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일정 속도 이상에서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없이 차로를 이탈할 경우 경고로 알려주며, 이탈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조향을 보조하여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차로 변경 보조 제어 기능 포함)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와 설정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할 뿐 아니라 곡선로에서도 차로의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을 잡은 상태에서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변경하고자 하는 차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해줍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고, 앞차 정지 시 자동으로 멈춘 후 약 3초 내 재출발하면 다시 출발합니다.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을 실행한 경우 운전자 고유의 주행 성향(차간 거리, 가속 강도, 반응 속도)을 반영해 주행합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행 및 주차 시 다양한 뷰로 차량 주변 상황을 보여줍니다.
또한, 차량 주변을 360도 가변 3D 뷰로 보여주며, 내 차 주변 영상을 스마트폰으로도 전송해줍니다.
스펙
엔진
엔진형식 : I4
과급 방식 : 싱글 터보
배기량 : 2,151cc
연료 : 디젤
최고출력 : 202hp
최대토크 : 45kg.m
성능
연비 : 13.5km/ℓ
CO 배출량 : 141g/km
치수
전장/전폭 : 4,715mm / 1,910mm
전고/축거 : 1,630mm / 2,875mm
윤거 전/후 : 1,651mm / 1,667mm
공차중량 : 1,895kg
전륜 타이어 : 235mm / 60 / 18inch
후륜 타이어 : 235mm / 60 / 18inch
섀시
구동방식 : 후륜구동
변속기 : 자동 8단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전륜 제동장치 : V 디스크
후륜 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제네시스 GV70 가격
2.2 디젤
기본 모델 : 5,154만원
2.2 디젤 AWD
기본 모델 : 5,454만원
2.5 가솔린 터보
기본 모델 : 4,904만원
2.5 가솔린 터보 AWD
기본 모델 : 5,204만원
3.5 가솔린 터보 AWD
기본모델 : 5,864만 원
제네시스 GV70 출고 대기기간
제네시스 GV70 출고 대기기간은 최소 10개월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V80의 경우 출고기간이 2년 이상으로 알려져 있는데, GV80을 계약하려던 사람이 GV70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어서, 10개월의 출고기간은 현 기준의 기간이고, 더 늘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네시스 GV70 장점 단점
제네시스 브랜드의 자동차들이 기본적으로 기본기가 탄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0년대까지는 제네시스라는 브랜드가 디자인과 가격만 앞서는 브랜드라는 느낌이 강했는데, 2020년대 들어서는 자동차 자체를 잘 만드는 브랜드로 거듭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급 자동차의 감성을 조금 저렴하게 가성비 좋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 있겠고, 다만 뭔가 색깔이 없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두루두루 뛰어나긴 하지만, 제네시스 GV70 하면 떠오르는 느낌? 뭐 이런 게 부족한 것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철학이 아직 사람들에게 반영되지 못한 게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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